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체내 ‘이것’ 부족하면 코로나19 비롯한 각종 감염병 위험 높아져 2022-05-03

- 코로나19 이후 ‘면역력’ 관심 높아져… 면역기능 유지 필수 영양소 비타민D 주목

- 부족하면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 증가 및 면역 저하로 감염병 노출 위험 높아질 수 있어

- 비타민D 혈액 검사로 혈중 농도 확인하고 적정량 보충해야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개인의 건강과 면역력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타민D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비타민D가 부족하면 코로나19 발병과 중증 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기 때문이다. 

 

체내의 칼슘 흡수를 돕고 면역체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D가 결핍됐을 경우, 다양한 전염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면역력 유지에 중요한 비타민D… 부족하면 코로나19 등 감염병 질환 노출 위험 높아져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D는 뼈의 건강, 세포 대사, 면역기능 유지와 염증 조절 등 인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특히, 비타민D는 신체 내의 다양한 면역 반응을 비롯해 선·후천 면역 체계의 활동에 많은 영향을 주는 영양소로,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면역체계와 염증 반응 시스템의 이상을 불러올 수 있다.

 

국내외 많은 전문가들은 데믹 초기부터 비타민D가 코로나19의 감염률 및 중증도와 깊은 관계가 있을 것이라 판단해 왔다. 

 

최근 국내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체내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해지고 감염됐을 때 중증으로 악화될 위험이 커질 수 있음이 확인됐다. 

 

연구결과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낮을수록 ▲향균성 단백질인 ‘향균 펩타이드’ 생성 저하 ▲T세포 면역 반응 이상 ▲폐 상피세포의 자멸사 증가 ▲면역 세포의 ‘염증 사이토카인’ 분비 증가 등의 반응이 나타난 것. 이로 인해 신체 면역력이 떨어져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이 증가했으며, 입원 기간과 사망률도 함께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국내 연구결과 외에도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 등 비타민D가 면역체계와 감염 반응을 조절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다. 

 

따라서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비타민D 결핍으로 발생할 수 있는 면역체계이상과 코로나19를 비롯한 각종 감염병 발병 위험을 낮추기 위해 체내 적정량의 비타민D가 존재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이 요구된다.

 

 

■ 비타민D 검사로 체내 비타민D 농도 파악… 적당량의 비타민D 보충이 중요

건강한 성인 기준, 적정 혈중 비타민D 농도는 30ng/mL이상 100ng/mL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체내 비타민D 적정 농도를 유지하지 못해 비타민D 결핍을 호소하는 국내 환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국내 비타민D 결핍 환자는 2017년 8만 6,285명에서 2021

년 24만 7,077명으로, 2017년 대비 비타민D 결핍 환자는 186.3% (연 평균 30.1%) 증가했다

 

비타민D는 비타민 D2와 D3의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하며 보충하는 방법도 상이하다. 

 

비타민 D2는 버섯과 같은 식물성 식품을 통해 보충할 수 있고, 비타민 D3는 계란, 치즈 등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거나 자연 햇빛을 통해 흡수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타민D는 땀이나 소변으로 쉽게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적당량만 보충해야 한다는 것이다.

 

체내 비타민D 농도가 너무 높을 경우에는 그대로 몸속에 쌓여 식욕 부진과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내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권고된다.

 

특히, 건강한 방법으로 비타민D를 섭취하더라도 개인마다 흡수되는 수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비타민D 혈액검사를 통해 적정량만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들어 평소보다 쉽게 피로해지고 몸에 힘이 없고 감기에 잘 걸리거나, 보충제 섭취 후 식욕부진,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 비타민D가 결핍됐거나 과도하게 충족된 상태일 수 있으므로, 비타민D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코로나19 및 다양한 감염병 질환에 감염된 경험이 있는 경우, 심한 간질환, 만성 신장질환 환자, 장 절제 수술 경험이 있는 경우, 엄격한 채식주의자, 비만, 낙상이나 골절 경험이 있는 노인도 해당 검사가 필요하다.

 

안선현 GC녹십자의료재단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는 “뼈와 치아 건강에 필요한 요소로만 알려졌던 비타민D가 면역 및 염증 조절에 도움을 주는 필수 영양소로 알려지면서,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비타민D를 보충하고자 하는 대중들이 늘어났다”며 “하지만 과도한 비타민D 흡수는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될 수 있어, 비타민D 검사를 통해 자신의 비타민D 농도를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정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메디컬투데이 | https://mdtoday.co.kr/news/view/1065574979782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