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검체취급
주의사항

Specimen collection and handling검체 안정성 최적화를 추구하는 검사시스템 실시간 검체 온도 모니터링과 실시간 위치추적이 가능한 검체운송시스템을
구축하여 검체 안정성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 임상 화학

산전기형아검사

01 주의사항
  1. 검사 의뢰 시 산전관련검사 의뢰서의 기재사항은 반드시 작성하여 첨부합니다.
    :생년월일, 체중, LMP, 임신 주수(LMP, 초음파), 과거력(Down, NTD, IDDM 등), NT(nuchal translucency), 재검 의뢰 시 1차 결과, 기타소견 등.
  2. 임신 주수(시기)별 검사의 종류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임신주수(시기)별 검사종류
임신주수(시기)별 검사종류
검사시기 분류 검사항목 검체량
임신 10~13주 선별검사 First double marker (PAPP-A, Free β-HCG) 혈청1.0mL
Integrated test 1차(PAPP-A)
Sequential test 1차(PAPP-A, Free β-HCG)
임신 14~22주 Triple test (AFP, uE3, hCG) 혈청 1.0mL
Quadruple test (AFP, uE3, hCG, Inhibin-A)
Integrated test 2차(AFP, uE3, hCG, Inhibin-A)
Sequential test 2차(AFP, uE3, hCG, Inhibin-A)
임신 15~22주 생화학
정밀검사
AFP(양수) 양수 2.0mL
Acetylcholinesterase 정성 양수 3.0mL

선천성대사이상검사

01 채취 시기
  1. 건강한 신생아의 가장 이상적인 채혈 시기는 48~72시간(일반적으로 퇴원 전 채혈) 사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특정 아미노산의 혈중 증가율은 질환의 심각성이나 단백질 섭취량에 따라 달라지므로 너무 일찍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 위음성을 초래하며, 정상 신생아는 출생
    직후 TSH의 갑작스런 증가(surge)가 있어 출생 후 48시간 이전에 채취한 검체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한 위양성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입원 기간이 연장되는 미숙아 등에서는 생후 7일 정도에 검체를 채취하는 것이 좋으며, 입원일이 14일을 초과하는 경우는 퇴원 시, 1개월 이상일 경우는
    1개월째 재검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수혈이 필요한 경우는 가능하면 수혈 받기 전 초기 검체를 채취하도록 합니다. 이때, 생후 24시간 이내인 신생아는 생후 30일 및 60일에 재검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채혈지에 수혈 후 검체를 채취하였다는 내용과 함께 가장 최근 수혈한 날짜를 반드시 기재하여 의뢰합니다.
02 채취 방법
  1. 혈액여지(blood paper)를 이용하여 신생아 발뒤꿈치의
    모세혈관에서 혈액을 채취합니다.
  2. 발에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다리를 심장보다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하고, 3분 정도 따뜻한 물수건으로 뒤꿈치를
    감싸 발을 따뜻하게 합니다.
  3. 발뒤꿈치의 외측부를 소독한 일회용 란셋(2.4mm point 이하)을 이용하여 천자합니다. 신생아 발뒤꿈치 혈액 채취 모습
  4. 처음 나온 혈액 한 방울을 닦아 낸 후 혈액여지의
    한쪽 면을 발뒤꿈치의 혈액방울에 접촉한 후 뒷면까지
    혈액이 충분히 스며들었는지 확인합니다.
  5. 혈액여지 4개의 원에 가득 차게 혈액을 스며들도록 채혈합니다.
  6. 채혈이 끝난 혈액여지는 표면에 오염물질이 없는 평평한 곳에서 3~4시간 정도 충분히 건조 시킵니다.
  7. 혈액여지가 완전히 건조되면 검체 비닐봉투에 넣어 의뢰합니다.
03 주의사항
    혈액여지 바코드 부착예시
  1. 오염을 막기 위해 혈액여지에 그려진 원을 손으로 절대로 만져서는 안됩니다.
  2. 물이나 알코올, 방부제, 로션, 파우더 등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혈액여지를 채혈부위에 대고 누르거나, 채혈부위를 쥐어짜면 안됩니다.
  4. Capillary 용기를 사용하여 채취하면 불충분하고 균일하지 못한 혈액흡수의 원인이 되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5. 혈액을 혈액여지 한쪽 면에만 묻혀 스며들도록 합니다.
  6. 혈액여지는 오염물질이 없는 평평한 곳에서 실온상태로 3~4시간 정도를 충분히 건조합니다.
    수직으로 매달아두거나 세워서 건조 또는 보관하면 혈액성분이 흘러내려 혈청분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7. 혈액여지가 열이나 직사광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8. 혈액여지가 완전히 건조되기 전에는 봉투 속에 넣지 않습니다. 충분히 건조 시키지 않고 비닐 백이나 봉투에 밀봉하면 혈청 분리 혹은 균류나 곰팡이 증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9. 환자 정보가 빠짐없이 기재되었는지 확인합니다(17-OHP의 경우 반드시 출생 시 체중이 필요).
  10. 바코드는 혈액여지 앞면의 blood spot 밑면에 위치하도록 부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