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LIVE GC Labs # HEALTH
총콜레스테롤 수치, 한국인이 가장 낮았다. 2023-10-13

 


1. 연구 데이터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 연구는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전 세계 주요 17개국 GDN 소속 검사기관에서 진행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검사 결과를 분석했습니다. 수집, 분석한 검체의 규모가 5억 여개에 달하여, 역대 최대규모의 지질분석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또 해당 연구 내용은 유럽심장학회지(European Heart Journal)에도 게재되었습니다."


2. 전세계와 비교해서 한국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독 낮은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연구 결과, 한국인의 총콜레스테롤 수치는 연구에 참여한 17개국 중 가장 낮았습니다. 한국인의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17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것은 다양한 요인에 의할 수 있는 데, 그 중 하나로 최근 10년 동안 만성질환 관리사업 등을 통해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평소 건강 관리가 이뤄졌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반면 한국인의 중성지방 수치가 특히 높은 편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지질 검사 중에서도 중성지방은 음식 섭취 여부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국내 이상지질혈증 진료 지침에서는 공복 후 지질검사를 권장하고 있지만, 실제 진료실에서는 환자나 대상자의 다양한 임상적 상황으로 인하여 공복을 지키지 못한 채 측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지면의 제한으로 자세한 내용을 모두 싣지는 못하였으나 한국인에서 중성지방의 농도는 그 평균값이 높고 표준편차도 굉장히 큰데, 이는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도 확인되는 양상으로 한국인에서 중성지방의 농도가 저농도에서 고농도까지 넓게 분포하는 것은 한국인 대상자의 공복 준수 여부가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4.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위해선 공복여부를 반드시 고려해야겠군요.

"맞습니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의 이상지질혈증 진료지침에서도 언급하는 바와 같이 만약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혈청 지질 검사가 시행된 경우, 총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 농도 값만 지질 상태 평가에 사용할 수 있어 지질 검사의 측정시에는 공복이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강조하는 계기가 될 수 있겠습니다."



5. 이웃나라 일본의 콜레스테롤 상황은 어떠한가요?

"일본에서는 특징적으로 고밀도(HDL)콜레스테롤 수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일반적으로는 치매나 심장병의 예방과 연관이 있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음주나 다른 요인에 의해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높게 측정되기도 하기 때문에 단순히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수치만으로 건강 상태를 판정하지는 않습니다."



6. 일본과 한국은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인종, 문화적으로 유사한데도 지질 수치에서 차이가 있군요?

"총 콜레스테롤의 농도는 각 국가의 인종별 유전학적 특성 뿐 아니라 성별 및 연령별 생활습관, 고콜레스테롤 혈증에 대한 국가 진료지침을 포함한 의료의 제공 수준, 국가별 의료 정책, 지질 검사에 대한 접근성 및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치료 접근성과 치료에의 환자 순응도 등 다양한 문화적인 차이에 의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세부적인 요인과 그 영향에 대한 평가는 향후 연구를 통하여 밝혀져야 할 부분입니다."


 

 

다른 대륙과 비교해 한국과 일본은 유독 다른 결과를 보였다. 출처 : https://doi.org/10.1093/eurheartj/ehad371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가까운 국가, 유사한 인종이라고 생각하였던 일본과 한국이 서로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지리적으로 근접하다고 하더라도 지질 검사와 관련한 매우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가능성들이 향후 지속적으로 연구되면 한국인 특성에 맞는 이상지질혈증과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7.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본 연구를 통해 차이를 보인 부분들에 대한 후속 연구를 통하여 각 지질에 미친 다양한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한 한국인 맞춤 및 개인 맞춤 지질 검사와 치료 결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예를 들어, 본 연구에서는 금식여부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금식을 준수한 상태에서의 지질 검사를 평가하여 한국인에서의 지질 검사 결과를 본 연구 및 전세계의 자료와 비교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된 것도 주요 시사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국가별 맞춤형 진료지침의 유무나 의료 접근성, 치료 순응도와 조절율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 등 각 국가별 의료진, 국민(환자) 및 국가의 다양한 노력이 전세계적으로 질병의 치료나 예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개선해 나아가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8. 앞으로의 연구계획이 궁금합니다.

"현재 국내외 다양한 연구진들이 이상지질혈증과 그로 인한 다양한 질병과의 연관성 및 치료 개선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의료재단은 글로벌진단네트워크의 주요 구성원으로 국제적으로 다양한 국가의 진단검사 기관과의 연구 협력 활동을 통하여 글로벌 헬스케어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가 지질 검사의 수치 결과를 알 수 있는 연구였다면 후속 연구는 이러한 수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인자에 대한 분석과 환자의 건강 및 질병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한국인 맞춤 지침 뿐 아니라 환자의 개인 맞춤형 지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