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단소식 소식
GC녹십자의료재단, KOFIH '우즈베키스탄 HPV 선별검사 역량 강화 컨설팅 사업' 수행 성료 2024-01-16

- 2022년 11월부터 1여년 간 진행한 '우즈베키스탄 HPV 선별검사 역량 강화 컨설팅 사업' 종료

우즈베키스탄바 이러스전문병원 중심으로 국립의료기관 및 교육기관 의료진 대상 세포병리

진단 교육과정 운영, 워크숍개최, 단기 초청연수 진행 등을 통하여 역량 강화 도모

 


GC녹십자의료재단(대표원장 이상곤)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사장 직무대행 이호열, 이하 KOFIH)에서 수행하는 ‘우즈베키스탄 자궁경부암 인유두종바이러스 선별검사 역량 강화 컨설팅사업’의 성공적인 종료를 2024년 1월 19일로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우즈베키스탄에서 자궁경부암은 여성 암 발병률 2위로 질병부담이 매우 높은 상황으로 △HPV 검사 수진율 및 고위험군 HPV 유병률과 같은 기초 자료의 부족 △국가 자궁경부암 검진 지침의 부재 △미비한 검사 정도관리 체계와 같은 여러 문제를 직면하고 있었다. GC녹십자의료재단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KOFIH의 개발도상국 보건의료개발 국제협력사업인 '우즈베키스탄 자궁경부암 인유두종바이러스 선별검사 역량 강화 컨설팅사업'을 위탁 받아 2022년 11월부터 관련 검진, 연구 및 정책수립을 지원하였다. 해당 사업의 목표는 우즈베키스탄 내 자궁경부암의 조기진단 및 예방 역량 강화로, 사업 대상 지역은 타슈켄트, 사마르칸트, 안디잔 지역이며 주요 수원기관은 바이러스 전문병원(이하 RIV)이다.

 

GC녹십자의료재단은 '우즈베키스탄 HPV 선별검사 역량 강화 컨설팅 사업'의 일환으로 △검진 역량 강화 △현지워크숍 및 정책수립 지원 △연구 역량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였다.

 

검진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세포진 검사 진단 역량 강화를 위한 부인과 세포병리 진단 교육 과정을 2023년 상반기에 RIV와 함께 현지 국립의료기관 의료진 대상으로 총 2회 운영하였다. 개발된 과정을 기반으로 하반기에는 RIV에서 자체적으로 세포병리 진단 교육 과정을 2회 운영하며 의료진 역량 강화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내재화하였다.

 

또한 미비한 HPV 검사 정도 관리 체계 수립을 위해서 RIV를 대상으로 HPV 검사 및 정도 관리관련 SOP의 컨설팅과 EQA(External Quality Assessment; 외부정도관리) 도입 방안 토론회 개최 등의 활동을 하여 우즈베키스탄에 국가 자궁경부암 검진사업이 도입되었을 시 RIV에서 EQA를 담당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하였다.

 

현지 워크숍 및 정책수립 지원 활동으로는 GC녹십자의료재단 전문의, 국내 저명한 부인과 종양학 및 병리학 교수 등을 초빙하여 현지 국립의료기관 및 교육기관 의료진대상으로 △글로벌 자궁경부암 퇴치 전략과 HPV 검사 & 세포병리 검사의 정도관리 △자궁경부암의 세포병리 진단 및 치료지침 △R 프로그램을 활용한 의료통계 등 다양한 주제로 각각 2023년 2월, 5월, 11월에 워크숍을 개최하여 현지 의료진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였다.

 

한편, 우즈베키스탄의 국가 자궁경부암 검진사업 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즈베키스탄 보건부 국장 및 RIV의 사업핵심인력을 한국으로 초청하여 국내 자궁경부암 국가검진 및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운영 사례에 대해 유관기관을 견학하고 전문가들과 토의하며 자궁경부암 선별검사 확대방안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정책역량을 강화 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하여 GC녹십자의료재단은 컨설팅 대상 사업에서 수검한 우즈베키스탄 여성의 자궁경부암 선별검사 4.5만건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위험군 HPV 유병률 및 유전자형 분포를 RIV와 함께 분석하였다. 해당 결과를 기반으로 집필한 초록 ’우즈베키스탄 여성의 고위험군 HPV 유병률 및 유전자형 분포: 인구기반연구‘는 제8회 아시아부인과종양학회(ASGO)에 선정되어 학회기간(12.1-12.3.) 중 GC녹십자의료재단과 RIV의 사업팀이 초록 포스터 전시부스를 운영하며 사업성과를 확산하였다.

 

본 사업의 책임연구원인 이규택 GC녹십자의료재단 대외협력실장은 "컨설팅 사업은 막바지 단계이지만 RIV와 GC녹십자의료재단간의 파트너십은 이제 새롭게 시작 단계로, 향후 협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